요양보호사의 교회 전도 행위 아버지의 요양보호사가 아버지께 줄기차게 전도 시도를 합니다. 목사 사모랍니다.참고로, 저희
아버지의 요양보호사가 아버지께 줄기차게 전도 시도를 합니다. 목사 사모랍니다.참고로, 저희 집은 다른 종교가 있습니다.전에 어느 간병사에게 들은 얘기인데, 간병사는 자격증 취득 시 그런 전도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쓴다고 합니다. (그분도 목사 사모였는데 전도 시도를 전혀 하지 않는 게 의외여서 물어봤습니다.)요양보호사도 동종 업종인데 문제가 되는 행동이 아닐까요?요양보호사 윤리강령 위반인 건 확실합니다.공단에 신고해야 할까요?
죄송하지만 공단에 신고할 만큼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요양보호사의 행동이 많이 불편하면, 요양보호사가 소속된 센터에 말해서 요양보호사를 교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시는 내용은 요양보호사 윤리강령 위반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아래는 요양보호사 윤리강령입니다. 참고하세요.
① 요양보호사는 인종, 연령, 성별, 성격, 종교, 경제적지위, 정치적 신념 신체, 정신적 장애, 기타 개인적 선호 등을 이유로 대상자를 차별대우 하지 않는다.
② 요양보호사는 인도주의정신 및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대상자의 자기결정을 최대한 존중한다.
③ 요양보호사는 지시에 따라 업무와 보조를 성실히 수행하고 업무의 경과와 결과를 시설장, 간호사 등에게 보고한다.
④ 요양보호사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업무수행을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⑤ 요양보호사는 업무수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건강관리, 복장 및 외모관리 등을 포함하는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다.
⑥ 요양보호사는 업무 수행 시 항상 친절한 태도와 예의바른 언행을 실천한다.
⑦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는 비밀을 유지한다.
⑧ 요양보호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대상자의 가족, 의사, 간호사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