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대학 시절에 한국장학재단에사 생활비 대출을 받은 비용이 조그 남아있는데 (당시
대학 시절에 한국장학재단에사 생활비 대출을 받은 비용이 조그 남아있는데 (당시 제가 아니라 어머니가 사용하셔서 저는 완전 잊고 있었습니다 ㅜㅜ)일을 시작하면서 대출 36만원 정도 남았고 상환 연락 왔었는데 당시에는 다른 연체가 있어서 비용을 못 냈는데 혹시 근로장려금에서 나올때 차감되서 나올까요?
근로장려금은 소득 및 재산 기준에 따라 지급되는 지원금으로, 일반적으로 대출 상환이나 채무 변제와 직접 연계되어 차감되지는 않습니다. 즉,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잔액 36만 원이 남아 있다고 해서 근로장려금 지급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근로장려금 수령 후 별도로 대출 연체 관련 채무 상환 의무가 있을 수 있으니, 채권자(한국장학재단)와 상환 계획을 별도로 조율하셔야 합니다.
만약 대출 관련 체납으로 인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장려금이나 지원금을 압류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근로장려금은 온전히 수령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이나 해당 대출기관에 문의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5 근로장려금 총정리 | 신청 조건, 지급액,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와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정부 제도입니다. 2025년에도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조건과 지급액, 신청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신청 후 원활하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5년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지급액, 신청 방법 및 지급 일정까지 한눈에 정리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내용 확인 후 바로 신청하셔서 지원금 받으세요.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목차여기]근로장려금이란?근로장려금은 저소득층 근로자와 자영업자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