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이거 강박증인가요? 원하지도않는데 극단적인 행동이떠올라요.. (예) 길을 걷고있는 할머니를 보면 난 절대그런일읗하지고
원하지도않는데 극단적인 행동이떠올라요.. (예) 길을 걷고있는 할머니를 보면 난 절대그런일읗하지고 않을거고 하고싶지도절대않은데 할머니를넘어뜨리는 상상이든다던가ㅠ 아니면 상대방에 대해 역겨운 성적으로 모욕적인 생각이든다던가(절대 이런행동을 하고싶지도않고 평소에 생각하지도 않는데) 이런… 너무끔찍한 이런류의 상상이계속계속들고 힘들어져요 제가 세상에서제일싫어히는 혐오적인 행동이나 말을 상상한다던가…스스로 통제도 할수가 없습니다지금 제가 고등학교3학년이고 저런 증상은 초등학교6학년때부터 있었어요..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임상심리전문가/인지행동치료사/범죄심리전문가 해말근이쓴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강박장애에서 흔히 나타나는 침습적 사고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화만으로 강박장애다, 아니다를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다는 분들 중에는 비전문가(더욱이 '자기 정보를 비공개로 해 놓는 답변가'들 중에는)도 많습니다. 비전문가에 의한 답변으로 당장에는 '역시 그럴 줄 알았어' , '맞아, 맞아'하며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그 답변이 잘못된 답변이라면, 질문자님은 자기 증상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잘못된 치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증상 호전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증상이 악화됨으로써 치료 기간, 치료 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구요.
진단은 전문의가 환자의 증상, 증상 발현 시기, 유지시기, 주변 환경 자원, 식습관/음주 등 기본 생활 양식, 신체 기능 등을 고려하고 필요시에는 종합심리평가를 실시하여 이를 종합하여 내리게 되며, 환자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작성한 증상만으로는 진단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정신질환에 대한 질문의 답변에 의사 답변이 적은 이유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가(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사 등)와 논의하시기 바라며, 만약에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시거든 거주하고 있는 지역 내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내원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국가에서 무료로 운영하며 최소 1년 이상 수련을 받은 정신건강전문요원(정신건강임상심리사, 정신건강간호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들이 심리검사, 상담 및 치료 기관 연계 등을 도와줍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질문자님을 힘들게 하는 증상에서 벗어나길 기원합니다:-)
** 내 질문글에 답변을 단 답변자가 진짜 전문가인지 확인을 위해서는 답변자의 자격증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