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다니려는데
침례회는 잘 보고 들어가야해요 단체 이름에 침례가 들어가는 이단이 있어요.
기독교한국침례회와 성서침례교회 이 두 교단에 속한 교회 빼고는 가면 안됩니다.
감리회는 기독교대한감리회가 대표적인 개신교 교단이구요.
장로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오는 글자까지 봐야해요. 교단이 좀 나뉘어서 그냥 대한예수교장로회까지만 말하면 이상한 대답이에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이라든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이라든지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이름이 더 있어야해요. 그냥 대한예수교장로회라고만 하고 그 뒤를 안알려준다? 개신교 교단이 아니라는 의심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한국기독교장로회도 개신교 교단으로 봅니다.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이름이 거기서 끝나는 게 맞아요.
일단 대한예수교장로회처럼 뒤에 오는 글자까지 확인해야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교단 마크 없이 이름만 제대로 표시되어 있어도 어느 교단에 속했다고 주장하는지 알 수 있죠. 진위 여부를 확인하려면 그 교단에 전화해서 그 교회라고 주장하는 단체의 이름과 주소, 목사 이름을 알려주고 그 교단에 속해 있는지 확인하면 되는 것이고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글자가 따라오는 교단에 속한 교회는 대개 교단 이름을 외부에 표시하여도 대한예수교장로회까지만 표시하는 편인데 대신 교단을 식별할 수 있는 교단 마크도 대개 같이 표시를 합니다. 그 마크를 보고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어느 글자가 따라오는 교단인지 추측하는 거죠. 그러므로 교단 이름에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뭐가 따라오는 교단에 속한 교회가 어느 교단에 속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교단들의 마크도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끔 교단 마크를 표시를 안하거나 교단 마크를 표시하지 않고 교회에서 쓰는 마크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주보를 통해서 교단 마크를 확인하거나 주보에도 교단 마크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교역자에게 물어봐야합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따라오는 것까지 이름을 들었으면 해당 교단에 전화해서 그 교단에 속한 교회라고 주장하는 단체의 이름, 주소, 목사 이름을 알려주고 정말 그 교단에 속하였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한예수교장로회 뒤에 따라오는 것까지 이름을 다 들었는데 그 이름을 가진 단체가 개신교 교단인지 아닌지 스스로 분별을 할 수 없다면 네이버 지식인 같은 곳에 질문을 올리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하여서 그 단체가 개신교 교단인지 아닌지 알아보시면 됩니다.